10
5
0
조회 164
2012.07.11 09:12
잘못에 대한 잘못된 설명을 볼 때 느낄 수 있는 건 초등학생의 사고방식이다. 유치원을 다니는 내 아들도 '싫다'는 감정으로 사람을 괴롭히지 않는다. 싫어서 때리는 건 나쁜 짓이란 걸 안다.
유치원은 왕따로 인한 사회적 물의가 없다. 가령 있다고쳐도 사회문제가 될만큼 심각하지도 않고 선생님 말씀에 따라 잘잘못은 구분하지 못해도 멈추는 건 할 줄 안다. 어설픈 초틍학생의 사고 편향보다는 유치원생 수준의 수긍이 나은 게 아닐까?
왕따들이 당하는 이유는 '저 놈이 무조건 싫어.'서 인데 싫은 사람의 처벌이 당연하다는 주장은 초등학생 수준의 어설픈 사고방식일 뿐이다. 초등학생 시절은 어설픈 자아가 생성하는 시기다. 하여 사물이나 사건을 보는 시각이 편협하고 이기적이다. 이 시기의 판단 방식이 어떻게 형성되느냐가 사람의 자아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기적 판단에 치우치게 되면 좋은 사람이 되지 못한다.
본론으로 오면 머치모어가 지적하는 오이디푸스의 잘못은 '우월적 비난 행위'라는 것이다. 이 말의 뜻은 재단이든 회원이든 가리지 않고 아랫 사람 대하듯 행동하고 제 잘났다는 소리만 해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처벌은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처럼 보인다. 만약 이런 이유로 처벌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면 재단은 심각한 잘못을 자행한 꼴이 된다.
머치모어의 주장은 상황과 사정을 편향에 입각해 설명한 것일 뿐이다. 재단에 누가 될 발언에 지나지 않는다. 재단의 판단력이 고작 편향에 입각한 '싫은 사람' 제거였음을 설명한 꼴의 허접한 주장이란 거다.
우월감의 표시는 처벌 기준이 될 수 없다. 사람사는세상 규정 어느 곳에도 우월감을 표시하면 처벌한다는 규정이 없고 사회적으로도 상대를 폄하하는 것만으로 상대방을 가볍게 여기거나 없신 여기는 것만으로 처벌 하지 않는다.
오이디푸스 처벌사유를 유추할 때 모욕과 반말이 이유 같다. 여러사람과 어울려 모욕을 주고받았고 반말을 했다는 것이 처벌 사유로 여겨진다. 만약 내 판단이 맞다면 모욕과 반말이 일방적이었는가?와 모욕과 반말 수준이 처벌을 받을만큼 사회풍속을 저해할 수준이었고 그로 인해 일방적 피해가 있었는가?가 처벌 양형의 오롯한 기준이어야 한다.
이쯤에서 이의제기한다.
오이디푸스의 행위에 잘못이 있는 건 분명하다. 그런데 "고장난명"인 것인데 나 홀로 처벌 받는 건 수긍이 어렵다. 이유는 이렇다. '머야'에게 심하게 모욕하고 반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을 제거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란 소린가?
먼저 모욕과 시비질을 한 것이 이유라면 나는 먼저 시비한 적이 없다. 늘 먼저 시비를 걸어 오는 사람들이 있고 그들은 집단적으로 나타나 사람을 괴롭혀 왔다. 어째서 그들의 행태는 용서가 되고 오이디푸스의 행태는 처벌대상이어야 한다는 것인가?
나는 아직 오이디푸스 처벌에 대한 정확한 이유를 모른다. 모든 것이 유추일 뿐이다. 형평성을 입증할 명확한 판단의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고 재단의 입장을 보지 못했다. 덩그러니 처벌한 흔적만 남았다.
이 것에서부터 새로운 갈등이 생겨나고 있고 그로 인해 얼마간 또 시끄러워질지 모른다. 이 세상 사람들이 두려워하고 경계할 지점이 이 곳이다.
사안에 대한 판단 유추는 누구나 할 수 있다. 수긍도 동의도 입장도 모두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형벌과 연관된 판단은 조심하는 게 맞다. 섣부르게 정확한 사정도 알지 못하면서 자신 생각에 입각한 주장은 구설수를 만들어 내는 유치한 발언에 지나지 않는다.
유치한 발언의 결정적 증거는 머치모어가 만들어 낸 구설수에 끼어 들게 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고 그로 인해 갈등이 증폭될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머치모어는 일전에 나를 모욕했다. 그 또한 빌미를 제공한 자다. 하여 나 또한 지금 이렇게 껴들고 있다. 머치모어에 대한 부정적 생각과 '싫다'가 내게도 있다.
머치모어의 주장처럼 싫다가 모두 적용되어야 한다면 이 세상이 사람사는 세상일까?
그런 초등학생 수준의 사고방식에 환호작약하는 것 또한 어설프고 모자라 보인다. 이 수준들이 과연 정권 탈환할 수 있을지 안타까운 마음마저 든다. 아무리 사람들은 수준대로 산다고 하지만 이 세상이 이렇게 저급한 수준일 줄은 미처 몰랐다.
이 사람들 수준은 한참 높아져야 한다고 본다. 나도 사람을 한참 낮게 보았다. 이 글로 인해 나도 처벌 대상이 되어야 맞는 것인가?
당신들에게 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