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11
0
조회 223
2012.06.22 16:56
무동임이 제기 하신 '정파적 입장의 정치견해와 개인의 정치적 견해를 어떻게 구분할까요? 저것이 삭제 이유가 될까요?'
우선 무동님이 제기하신 문제에 대해서 재단관리자님이 밝히신 정확한 내용은 이렇습니다. '정치적 입장을 밝히는 글은 괜찮지만, 정파적인 입장을 가지고 다른 편을 비방, 폄하하는 글도 삭제하겠습니다' 저는 이 문구를 이렇게 이해합니다. 개인이 가지는 정치적 입장(견해)는 충분히 보장하지만, 자신이 지지하는 또는 소속된 정파적 입장에 따라 다른 정치적 입장이나 견해를 표방하는 글 또는 사람에 대해서 지속적 반복적으로 비방, 폄하하는 글은 삭제하겠다.
저는 사람사는 세상 게시판에서 어떤 정치적 견해를 표방하는 글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헌법 조항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사상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에 해당하는 의견이나 글은 비록 그것이 국가보안법에 걸리는 글이라도 할지라도 본인이 감당할 수만 있다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저것이 삭제 이유가 될까요? 라고 물으셨는데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밝히는 글이 삭제될 이유는 없죠. 다만 자신이 지지하거나 소속된 정파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서 다른 정치적 견해나 정파적 입장을 표방하는 사람이나 글에 대해서 지속적 반복적으로 욕, 비방, 인격모욕, 지지하는 정치인에 대한 폄하 등을 하는 글이나 댓글은 삭제되어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집단적으로 행하는 행태도 자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