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2
0
조회 129
2013.03.18 10:48
나쁜 놈이다! 무조건 4가지 없는 자석이다. 아무리, 그래도, 전라도와 경상도 놈이다. 전라도 어쩌고, 경상도는 저랬다. 전라도와 경상도를 구분하는 이분법이다. 어떤 합리적 설명도 없다. 결과만 있고 목표만 있다. 민주주의의 적은 바로 이런 사람들이다.
안철수가 본 링컨과 동양의 성자인 간디와 사람사는 세상에서 닉으로도 사용하는 체 게바라도 흑인 차별주의자였다. 우아하게 말하면, 아프리카계를 백안시 했다. 단지 변했을 뿐이다.
팔불출이다. 자식을 자랑할 수가 있다. 근데 자식이 뛰어나면 부모는 찌질하다는 것이 확률이다. 그러니 자식자랑 하는 사람들 편견이 심하다. 다윈의 사촌인 골턴이 증명했다. 누구나 공평한 기회는 있다. 매력자본이라는 창녀와 창남의 조건도 있다. 왜 부자들 부인은 미인인가? 육체로 성공한 남편으로 퉁치지 않는가. 성공한 여성의 남편은 미남인가? 의심하지 않는가. 미국의 속담 중에서 멍청한 금발이라는 표현도 있다. 자신의 미모로 결혼하여 지적 능력과 금전적 교환으로 출세한 인간들의 형태인 동창회에서 지적 무식을 고백하는 친구를 자주 본다. 가끔 사람사는 세상에도..
수학의 집안인 베르누이는 2대가 성공했다. 온통 베루누이였다. 역사상 최고의 똑똑한 집안이었다. 근데 3대째 이르러 망했다. 정확하게 설명하면 3대째 베르누이의 즉, 할아버지의 이론도 설명할 수 없는 손자 때문에 더 망했다. 아이큐 검사를 장기 추적한 미국의 실험결과는 더 형편없다. 가우스 곡선이자 정규분포와 정확히 일치한다. 하긴 아이큐 검사가 신빙성이 있다면 나는 천재였을 수 있다.(가정 ㅋㅋ) 실험결과는 아주 평범했다. 노벨상은 고사하고 겨우 교수가 최고의 지적 인간이었다.
자신이 현재 가진 조건이 능력의 필수조건이라 생각하면 오해다. 아주 익숙한 오해다. 누구나 성공할 수 있지만, 특정 조건의 정책적 요건과 어시스트로 성공한 사람이 이건희의 자식인 이재용이다. 고작 몇 십억의 세금을 내고 몇 조원의 재산을 증식했다. 이재용보다 이건희보다 은행이 더 부자가 된다( 이것은 다음에 거론한다)
서울의 아파트가 대표적이다. 누구나 사면 상승했다. 자신들이 똑똑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아니네. 아파트를 산 모든 사람들 아파트가 올랐다. 경제가 상승할 때다.지금은 아니다. 경제 성장률은 국민의 정부 때, 5%다. 참여정부 때는 4% 다. 이명박 정부는 고작 3%다. 올해 한국은행이 예상한 지표는 2% 후반이다. 작년 4%라고 진단한 현오석 경제부총리 후보가 욕을 쳐묵한다.
인간은 지속적 판단을 선호한다. 이 꿈이 지속되길 바란다. 희망사항이다. 변수가 나타나면 망한다. IMF와 카드사태다. 부자는 살아남았지만 가난한 자는 더욱 가난해졌다. 인간이 지속적 판단을 좋아하는 이유는 연속성의 원칙이다. 스토리가 된다. 결과도 명확하다. 그러나 예측이 틀리면 실패하고 실망한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후속곡이 곧 나온다. 모두다 성공할 것이라 생각한다. 난, 아니다. 성공할 확률이 더 적어진다고 생각한다. 인간이 연속적으로 성공할 확률이 적다. 독일에서는 같은 로또 번호가 두 번이나 당첨되었다. 한국의 해외파견 봉사자가 번개에 죽었다. 심지어는 로또가 당첨된 집 매상이 넘쳐난다. 넘쳐날 수록 확률은 높아지고 인간의 뻔뻔한 편견은 자식자랑처럼 강화된다. 그러니 자식자랑하지는 말라. 이런 사람들 정말 멍청하다. 당신의 무식을 증명할 뿐이다.
권위자의 말도 헛소리다. 그들이 권위자라면 그들 스스로 돈을 벌면 된다. 막스 플랑크가 노벨상을 받았다. 독일 각 도시에서 초청이 넘쳐났다. 막스 플랑크가 워낙 재미도 없게 강연을 한 덕분에 그의 운전사도 그의 강의 내용을 외웠다. 그래서 제안을 했다. 운전사가 물리학자에 노벨상을 받은 사람에게?
박사님 편히 쉬세요? 제가 박사님의 강연을 대신 하겠습니다. 그래서 뭰헨에서 운전사가 강의를 했다. 막스 플랭크의 강연에 대한 이상한 질문이 터졌지만 운전기사는 내 운전기사보다 엉터리 질문을 하는 뭰헨의 질문에 내 운전기사보다 지적 능력이 떨어진다고 하고 그가 답했다. 운전사가 아닌. 막스 플랭크가.
우연과 확률사이에서 고민하는 동물은 인간 밖에 없다. 동물은 본능으로 인간은 사기성으로 설명한다. 인간의 가장 확실한 확률은..
"인간은 죽는다와 세금은 무조건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