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대통령 공식홈페이지 사람사는 세상

Home LOGIN JOIN
  • 사람세상소식
    • 새소식
    • 뉴스브리핑
    • 사람세상칼럼
    • 추천글
    • 인터뷰
    • 북리뷰
    • 특별기획
  • 노무현광장

home > 노무현광장 > 보기

박근혜를 사랑한 50대

댓글 5 추천 5 리트윗 0 조회 155 2012.12.21 09:17

박근혜를 사랑한 50대

투표율이 가장 높았던 세대는 50대들이었단다. 무려 89.9%.. 투표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그들의 위기의식이 높다는 방증. 그게 뭐였든 투표장에 몰린 그들의 62.5%근혜를 찍었단다. 대략 690 만명이 투표를 해서 그중 430만명 정도가 박근혜를 선택한 것이라는데, 여기에서만 문재인과 180만표 차이를 벌렸단다. 종합표차가 100만표 정도이니 50대가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만든 일등공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육칠십대 이상과 삼십대 이하는 어차피 선거에 팩터가 아니었다. 문명수준, 교육수준, 투표의지 그리고 극히 일부분이겠지만 투철한 이념 차이로 인해 이들 세대끼린 서로 쎔쎔!!.. 이번 선거를 좌우할 진짜 X-Factor는 중간 라인에 서있던 40대와 50대들이었다.

 

일제 잔재인 교복을 입고 '국민교육헌장'과 '국기에 대한 맹세'를 암송하며 국가주의 유신교육을 받고 성장했지만, 청년 시절 박정희 정권의 추악한 실체를 보고, 박정희의 공과를 구분할 줄 아는 세대. 이후 군정 종식과 민주화과정을 온몸으로 경험한 세대. 육칠십대처럼 무식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삼십대 이하처럼 영악하지는 않은 세대. 말이 안 통하는 선배들과도 소통해야 하고, 영리한 후배들과도 소통해야 하는 세대. 그래서 산업화와 민주화의 개념도 알고, 성장과 분배의 개념도 아는 그런 세대.

 

그렇게 자기의 신념과 사회적인 이념이 이상적으로 배분된 세대라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40대에선 6:5 정도로 문재인 우세, 50대에선 5:5 정도가 나와 박빙이나마 문재인이 승리할 것으로 생각했었다. 하지만 오산이었다. 50대에서 37:63 압도적인 박근혜 지지가 나온 것이다


50대 이사람들 왜 이랬을까? 어떤 위기감이 이 사람들을 투표장으로 몰려 나가게 했으며, 꼴통이라는 손가락질을 감수하면서까지 박근혜를 지지하게 만들었을까이혼과 자살을 가장 많이 한다는 이 세대의 위기상황은 대개 다섯가지 정도로 말해지고 있었다.

 

1. 가장 뒤쳐진 경쟁력 
2. 부동산 위주의 자산

3. 과다한 교육비
4. 자녀 결혼 비용
5. 막막한 노후준비

 

자녀들 교육비와 결혼 비용, 언제 잘릴지 모르는 직장, 아파트 한채뿐인 자산구조에서 부동산시장의 끝없는 추락, 자칫 직장을 잃으면 스스로 쫓겨나 홈리스, 설사 버틴다 해도 노후난민에 대한 공포.. 결국 한가지다. 돈 문제다. 50대의 위기는 돈의 위기다.

 

충분히 이해한다. 다른 사람이 아니라 바로 내 친구들, 가까운 선배들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박근혜새누리당이 그들을 위기에서 구해줄 수 있다고 믿었던 그들의 판단.. 같은 세대에 속한 사람으로서 나는 그 속내를 정확히 안다우린 그리 영리한 세대가 아니다. 난해하게 심리를 분석할 필요가 없다. 특별히 자본주의나 보수주의에 대해 강한 신념을 가진 일부분을 제외하면 그들의 심리는 단순 명료하다.

 

이명박의 심판이나 단죄는 나중 문제다. 당장 우리 가족이 죽느냐 사느냐의 기로다.

개혁도 나중에 하자. 노무현때 혼란을 잊었는가. 사회가 혼란해지면 당장 내가 망한다.

부동산거품을 어떻게든 유지해 아파트값을 올려야 내가 산다.

대기업을 흔들면 국가 경제가 망할 것이다.

부자가 잘 살아야 머슴도 잘 사는 법이다.

경제민주화? 개념은 잘 모르지만 오히려 경제가 불안해 질 것이다.

복지? 나라살림 거덜나 삶이 더 팍팍해 질 것이다.

장사꾼 이명박에겐 속았지만 박정희의 딸은 아버지처럼 우리들을 잘살게 해줄 것이다.

하지만 말이다.. 아직도 모르시겠는가


지금은 박정희시대처럼 지도자가 밀어부쳐서 경제가 살고 죽는 시대가 아니다. 지금 침체된 대한민국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정치개혁과 경제정의의 실현이라는 걸 아직도 모르시겠는가사악하게 돈 잘벌던 놈이 대통령이 되니까 당신도 돈을 잘 벌게 되든가? 반면교사 이명박이 그렇게 5년동안 열심히 가르쳐줬는데도 그걸로 모자라 5년을 더 배워야 정신을 차리겠단 말인가? 확실한 해결책을 눈앞에 두고 어찌 맨 앞줄에 나서서 일을 송두리째 뒤엎어 놓을 수 있단 말인가?

 

사기꾼으로 모자라 칠푼이에게까지 칼자루를 쥐어준 당신들의 우매함으로 인해 당신들의 위기가 모두 자업자득이라고 조롱당하게 될 것이다. 5년뒤 땅을 치며 후회할 당신들의 모습도 안타깝지만.. 도맷금으로 젊은이들로부터 꼴통 늙은이들’ 취급을 당하게 된 37%의 '젊고 정의로운^^' 50대들이.. 


무쟈게 억울하다. 띠바.

 

http://v.daum.net/link/38059442?&CT=C_POP

목록

twitter facebook 소셜 계정을 연동하시면 활성화된 SNS에 글이 동시 등록됩니다.

0/140 등록
소셜댓글
지역발전 jysung7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