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04.12
4.11 총선이 끝났습니다. 총선 결과를 놓고 다양한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선거에서 진보개혁 진영의 성과가 어떠하든, 국민들은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 미래를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선거와 관련해 “당장은 이번 선거가 중요하겠지만 멀리 보면 우리 역사의 과제가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선거에서 이기든 지든 역사를 위해서 우리 아이들이 누려야 할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 우리는 할 일을 해야 할 것"이라며 "답은 하나, 민주주의를 제대로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민주주의의 위기에 대응해서 새로운 민주주의를 준비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깨어있는 시민들이 “주권자로서 책임을 다하자”’고 강조했습니다.
노 대통령이 지난 2007년 6월 2일 ‘21세기 한국, 어디로 가야하나’를 주제로 한 참여정부평가포럼에서 민주주의와 선거와 관련해 말씀하신 내용을 발췌해서 게재합니다.
![]() |
![]() |
![]() |
|---|---|---|
| 공지 |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대하여 (656) | 2009.06.12 |
| 공지 | [전문] 대통령님이 마지막으로 남기신 말씀 (1717) | 2009.05.27 |
| 186 | [성명] 한명숙 전 총리는 역사와 진실 앞에 당당하다 (43) | 2009.12.18 |
| 185 | "당당하게 저의 길을 나섭니다" (213) | 2009.12.18 |
| 184 | <노무현재단>을 찾아오시는 방법입니다 (32) | 2009.12.18 |
| 183 | '자원봉사 감사의 날' 취소에 대해 양해를 구합니다 (9) | 2009.12.17 |
| 182 | 한명숙 전 총리 “영장 즉시 집행하라” (73) | 2009.12.17 |
| 181 | "충분한 증거확보 없이 체포영장 신청한 것은 공권력 남용" (15) | 2009.12.17 |
| 180 | “검찰-언론행태, 노무현 대통령 사건과 너무 흡사” (28) | 2009.12.16 |
| 179 | 이희호-권양숙 여사 “한 전 총리 검찰수사, 안타깝다” (40) | 2009.12.16 |
| 178 | 한명숙을 위한 촛불을 12월15일 명동에서!! (69) | 2009.12.15 |
| 177 | "당신과 늘 함께 있고 싶습니다"-국민참여 박석캠페인을 시작합니다 (41) | 2009.1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