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 make error!! /var/www/html/data/world/user_photo/202606/dir make error!! /var/www/html/data/world/user_photo/202606/thumb/


청와대 관계자들이 항상 이곳을 살펴보고 있음을 전제로 드리는 글입니다.
역사를 왜 기록하느냐? 후대들이 선조들의 궤적을 살핌으로 실수를 피하기 위함입니다.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이라 했습니다. 현재의 국론분열이 어디에서 출발하는 지 돌아볼 일입니다.
哀公 問曰애공 문왈
何爲則 民服하위즉 민복?
孔子 對曰공자 대왈
擧直錯諸枉則 民服거직조제왕즉 민복
擧枉錯諸直則 民不服거왕조제직즉 민불복
행여 못 알아들을까 하여 쉽게 풀면...
애공이 묻기를
(어떻게 하면 백성들이 복종하겠습니까?)
어떻게 하면 백성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공자가 대답하기를
올바른 사람을 등용하여 곧지 않는 사람들 위에 놓으면 백성은 복종하지만,
곧지 않는 사람을 등용하여 바른 사람들 위에 놓으면 백성은 복종하지 않습니다.
錯(조)내버려두고 쓰지 않는다는 뜻.
枉(왕)굽다의 뜻으로 곧다의 반대되는 말로 쓰였음.
논어 第二 爲政편 19장.
![]() |
![]() |
![]() |
![]() |
|---|---|---|---|
| 4127 | 봉하마을 (12) | 소박한 들꽃 | 2009.07.26 |
| 4126 | "괴산고 "문제를 보면서,, 현 대통령이 불쌍한다는 생각이,,, (11) | k2마더 | 2009.07.26 |
| 4125 | 사사세.노사모회원과 함께한 강원도 속초 진알시 후기 !!(동영상첨부) (6) | 대 한 민 국 | 2009.07.26 |
| 4124 | 노공님 묘와 비석이 너무 초라하여 마음이 너무 아픔니다..ㅠㅠㅠ (27) | 피그셋 | 2009.07.26 |
| 4123 | ■ 집중 보도 " 자유선진당 ! 지랄하고 자빠졌네 ! "...... ■ (7) | 중수 | 2009.07.26 |
| 4122 | 오늘 봉하에 무궁화 꽃이 피었읍니다... (25) | 잘생긴게죄가 | 2009.07.26 |
| 4121 | 다시보는 2002년 16대 대통령선거 (3) | 사람사는세상지기 | 2009.07.26 |
| 4120 | 당신 때문에 눈물이 마르지 않습니다................. (15) | 행복한소나무 | 2009.07.26 |
| 4119 | 봉하는 지금 (8) | 시골소년 | 2009.07.26 |
| 4118 | ★한나라당은 항상 자뻑으로 망한다!!!! (3) | 진실을알리는시민 | 2009.07.26 |
| 4117 | [蒼霞哀歌 43] 제3차 수련 가꾸기(부제 : 그래도) (15) | 파란노을 | 2009.07.25 |
| 4116 | ■ 특종 보도 " 소도 웃는 웃끼는 한나라당 ? "...... ■ (4) | 중수 | 2009.07.25 |